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학문적 측면으로 나누어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정치적인 배경 -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와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을 100% 완벽하게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름을 붙일 수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환기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여러 관점에서의 정의를 살펴보는 우회적인 방법을 택할 것이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보이스를 있게 한 기초사상의 중심이 되는 시기라 봐야 할 것이다. 그는 1938년 조각가 아킬레스 모르트가트의 화실에 자주 방문하여 그 당시 타락한 것으로 간주되었던 표현주의 조각가인 빌헬름 렘부르크의 조각 작품 사진들을 볼 수 있었다. 그의 작품은 어린 보이스에게 조각에 대한 거대한 영감을
- 1918년 까지의 계속된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그때까지의 합리주의적이고 평화로운 유럽의 전통적 몰락을 가져왔으며 모든 정신활동과 문화적 사회적 체제의 완전한 붕괴를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은 급진적인 사회사상과 밀착하면서제2차 세계계대전 빌빌 직전까지 그 운동은 예술의 전영역에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은 특정의 이론이나 원리를 가지고 모든 것을 획일적으로 규정하고 통제하는 전체적 사고방식을 비판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이란 진리와 지식, 그리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기존의 모든 이론체제나 사고체제에 있어서 그것이 갖는 절대 객관성과 확실성을
. 그 사건의 구체적 진행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사건이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이다. 이른바 ‘68혁명’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독일, 미국과 일본 등의 전세계적인 혁명운동으로 연결되면서 문화사적 변동을 초래하였다. 그것이 반전, 반핵 운동에서 냉전체제에 대한 반발, 미국의 자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교과서 역시 변화에 발맞춰 텍스트화 되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객관주의와 정보화 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구성주의를 비교 분석한 표이다.
객관주의 교육
구성주의 교육
학습자
·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
· 지식의 능동적 창조자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벗어나고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으로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치